지원한다. 그가 이러한 계보학적 입장에서 진행하는 자신의 권력/지식 이론을 ‘미시 물리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데 까닭이 있다. 결국 푸코의 계보학은 총체적, 전체주의적 언설에 대한 국지적 비판이다.
이 장에서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서술하기로 하자.
1. 현대의 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과제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서술하시오의 과제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권력과 진리에 대한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
따르면 사람들이 흔히 '자유'라고 부르는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은 사실상 '권력에의 의지'며 이 의지는 영원히 생성하는 세계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우리는 이런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서술해 보겠다.
권력과 진리의 문제니체가 말하는 권력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하나의 현상이다. 권력은 둘 이상의 권력들이 협동, 대립, 갈등의 상호작용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권력은 존재하지 않고 발생하는 일어난다. 이러한 의미에서 권력 현상이 바로 니체가 권력에의 의지로 서술하고 있는 것
니체가 발표한 내용과는 다른 면이 있으나 근본적인 사상은 니체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두 사람은 지배계급에 대한 권력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그것이 어떻게 악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고쳐나가야 할 점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II. 본론
1. 니체가 주장한 권력과 진리
1) 진리의 기원
『비도덕적
권력의지 / 반응하는 힘-부정적인 권력의지).
푸코는 권력의 테크놀로지들이 사용되게 되는 특별한 계기들과 효과들 그리고 그것들과 연관된 합리성이라는 문제에 집중한다. 권력이 행사되는 양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에 있는 것이다. 푸코는 권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것이 아니라 권력관
진리는 항상 옳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은 비록 과거부터 이어오던 진리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비판을 통하여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000년 넘게 이어온 전통적인 세계관은 무엇
권력이나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영향력, 모두가 금욕자의 자기 극복과 순교자가 파악한 불멸성과 같은 그런 권력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니체의 이론에 강력한 영감을 받은 현대의 구조주의 철학자 미쉘 푸코는 권력이 작동하는 방식에 주목했다. 가장 일관된 철학적 회의주의자 였던 푸
니체를 심도있게 알아보려면 우리는 철학과 굴뚝청소부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보학과 근대철학을 두루 섭렵하였다. 니체의 너무나 인간적인을 면을 중심으로 우리는 그가 학문적으로 씨름하고 있는 대상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 기존 전통과의 대결이다. 푸코가 니체를 잇고 있음
푸코는 권력의 테크놀로지들이 사용되게 되는 특별한 계기들과 효과들 그리고 그것들과 연관된 합리성이라는 문제에 집중한다. 권력이 행사되는 양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에 있는 것이다. 푸코는 권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것이 아니라 권력관계가 어떻게 합리화되고 있는지에 대해문제를